호댕의 iOS 개발

[Xcode] Developer Mode(개발자 모드)가 필요합니다...? 본문

Software Engineering/iOS

[Xcode] Developer Mode(개발자 모드)가 필요합니다...?

호르댕댕댕 2022. 9. 19. 10:20

Xcode를 14.0으로 올리고 iOS 16을 지원하게 되면서 전에는 보이지 않던 문제가 발생했다.

갑자기 개발자 모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앱을 QA하기 위해 ipa 파일로 전달 후 Apple Configurator로 설치를 했더니 이렇게 나오게 됨)

 

개발자 모드란

그래서 개발자 모드에 대해 찾아봤더니 이번 WWDC 22에서 새롭게 나온 따끈따끈한 기능이었다. 

iOS 16 / watchOS 9에서 새롭게 나온 모드로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따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줘야 한다.

(한 번 활성화해놓으면 업데이트 및 재부팅을 하더라도 설정이 유지된다)

 

이게 나오게 된 이유는 개발자 기능이 표적 공격의 대상이 되며 일반 사용자들은 개발자 기능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보안 강화를 위해 개발자 모드가 나오게 됐다고 한다. 

(ipa 파일 같은 곳에 악성 코드를 심어서 보내는 건가...? 명확히 어떤 상황을 말하는 것인지는 이해하지 못했다)

 

일반적인 배포 상황의 경우 따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줄 필요는 없다. 

여기서 일반적인 배포 상황이란 다음과 같다.

  • TestFlight
  • Enterprise (In-House) distribution -> 기업 내 배포
  • App Store

 

그럼 개발자 모드를 언제 켜야 할까?

개인 계정으로 개발 Signing을 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 및 설치하는 경우에는 개발자 모드를 켜야 한다. 

그럼 개발자 모드는 어떻게 켤까?

 

일단 기본적으로 개발자모드를 켤 기기를 맥북에 연결해 Xcode 혹은 Apple Configurator에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그 후 설정 > Privacy & Security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에 들어가서 가장 하단에 있는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주면 된다.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했을 때에는 기기를 항상 재부팅해줘야한다. 

 

 

만약 이를 자동화해서 개발자 모드를 자동으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려면 기기 연결 후 터미널에 

devmodectl streaming

을 쳐주면 된다. 

 

다만 이 때 주의할 점은 기기의 암호가 걸려있지 않은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 그나저나 WWDC가 한글 자막을 제공해주니 확실히 보기 편한 것 같다. 

 

관련 영상이 5분으로 굉장히 짧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봐보세요~~

 

참고 문서 

-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xcode/enabling-developer-mode-on-a-device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developer.apple.com

 

Comments